좋은 객체지향설계의 5가지 원칙 : SOLID

  • SRP 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  • OCP 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  •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  •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  • 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SRP : 단일 책임 원칙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하나의 책임이라는것은 모호하지만,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
    •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어야 한다.

OCP : 개방/폐쇄 원칙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,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을 활용해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
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트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•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서,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그래서 기능적으로 보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.
  • 하위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상위형 객체 참조변수에 대입해 상위 클래스의 인스턴스 역할을 하는 데 문제가 없어야 한다

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• 예를 들어 자동차 인터페이스 →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 등으로 분리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  • 인터페이스는 여러개를 상속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코드를 만들 수 있다.
    • 그러나 너무 분리하면 코드를 다 까봐야해서 어느정도 선까지 구체화할지, 추상화할지를 정해야 한다.
  • 클라이언트가 필요하지 않는 기능을 가진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서는 안되고 최대한 인터페이스를 작게 유지해야 한다.

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
  • “추상화에 의존해야 하고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”는 말은 여기서 나온다.
  •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  •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. 줄리엣은 로미오가 무엇을 하든, 누구든 상관 없어야 하고, 운전자는 K3 자체에 매여서는 안된다는 것이다.

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
그럼 뭐가 더 있어야 하는데?

그래서 스프링이 등장했다.

스프링은 DI와 DI 컨테이너로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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