항해 웹개발 종합반 3주차, Week I Learned
수업 목표
- 파이썬 기초 문법을 안다.
- 원하는 페이지를 크롤링 할 수 있다.
- pymongo를 통해 mongoDB를 제어할 수 있다.
개인적인 마음가짐
파이썬은 옛날에 프로그래밍 입문용으로 배우던 언어라 기초 문법까지는 알고 있었는데, 자바만 하다 보니 가끔 보는 파이썬 문법에도 낯선 느낌이 들었다. 페이지 크롤링 또한 마찬가지로, 옛날에만 해 보았던 기술이라 다시 방법 정립이 필요하다. DB는 늘 SQL만 써서 NoSQL(Not Only SQL)에 대한 환상이 있었는데, 마침 NoSql의 선두주자인 몽고DB를 쓴다고 해서 재밌게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:)
배운것들
https://choincnp.tistory.com/11
항해 웹개발 종합반 3주차, Python 패키지
패키지란? 모듈을 모아 놓은 단위로, 패키지의 모음은 라이브러리로 볼 수 있다. 이런 패키지를 돌리는 하나의 격리된 실행 환경을 가상 환경이라고 한다. request 패키지 일종의 Ajax 역할을 하는
choincnp.tistory.com
https://choincnp.tistory.com/12
항해 웹개발 종합반 3주차, DataBase
DB는 왜 쓸까? 내 방 구조를 바꿀 때에는 크게 두가지 일로 나뉜다. 방을 꾸밀 것인가? 방을 정리할 것인가? 방 정리는 왜 할까? 내가 필요한 물건을 나중에 잘 찾기 위해 정리해야 한다. 그렇지 않
choincnp.tistory.com
느낀점
역시 파이썬은 굉장히 유한 언어임에 틀림없다. 대신 문제가 한 번 생기면 잡아주는데도 머리가 빠진다.
이런 문제 때문에 자바/스프링을 선택한 이유도 있어서, 다시 한 번 java compiler가 대단하구나라는걸 실감했다.
하지만 파이썬에도 충분한 매력이 있어서, 나중에는 꼭 심화해서 다루어 볼 언어임에는 틀림없다는 생각을 했다.
mongoDB도 python의 데이터와 마찬가지로 dictionary형을 받아와서 저장하는 것인데, 나중에 공부할때
자바의 Collection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 짚으면서 넘어가야 헷갈리지 않을 것 같다.